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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wnable에는 많은 기법이 있는데, 그중에서 자주 쓰이는 기법들 중 Int Overflow라는 것이 있다.

그대로 말하면 정수타입에서 일어나는 Overflow취약점이다. 


가령 아래와 같은 코드가 있다. (shell-storm.org에서 받을 수 있음)


fire-me.c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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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 <stdio.h>
#include <stdlib.h>
#include <unistd.h>
#include <time.h>
 
/*
Version "secured" of the challenge
*/
 
void rules_explanation(void)
{
    printf("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\n");
    printf("+> The rules are very simple:           <+\n");
    printf("+> The one that take the last match win <+\n");
    printf("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\n");
}
 
int check_decision(char decision)   // no cheat :(
{
    return (decision >= 1 && decision <= 3);
}
 
int human_turn(int *nb_matches) 
{
    unsigned int decision = 0;
    char buffer[10];
 
    printf("How many matches do you want to take ? (1-3)\n");
    fgets(buffer, sizeof(buffer), stdin);
    
    decision = strtoul(buffer, NULL, 10); // string to unsigned long
 
    if (!check_decision(decision)) 
    {
        printf("Are you trying to cheat ??\n");
        return 0;
    }
 
    *nb_matches -= decision;
    printf("You've taken %i match(es)\n", decision);
 
    return 1;
}
 
void computer_turn(int *nb_matches) 
{
    unsigned int decision = 0;
 
    if (*nb_matches == 4
    {
        decision = 4;
        *nb_matches = 0;
 
        printf("HUMMM\n");
        sleep(1);
 
        printf("HUMMMMMMMMMMM\n");
        sleep(1);
 
        printf("Wait, I got this !\n");
        sleep(1);
    }
    else if (*nb_matches % 4 == 0
    {
        decision = 1;
        *nb_matches -= decision;
    }
    else 
    {
        decision = (*nb_matches % 4);
        *nb_matches -= decision;
    }
 
    printf("The computer has taken %i match(es)\n", \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decision);
}
 
int main(void)
{
    // We set the number of matches
    srand(time(NULL)); 
    char pass[80];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FILE *fd;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int nb_matches = 10 + rand() % 40// randValue : 10 ~ 50
    int turn = 0;
    
    // Game settings
    rules_explanation();
    printf("There are %u match(es)\n", nb_matches);
    
    // Now we begin the game
    while (nb_matches > 0)
    {
        if (turn == 0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human_turn(&nb_matches))
   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turn = 1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else
   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turn = 0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else 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computer_turn(&nb_matches);
            turn = 0;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printf("there are %i match(es) remaining\n",\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nb_matches);
    }
    
    if (!turn) // turn must be TRUE
    {
        printf("You lose !\n");
    }
    else    // Game win! get flag.
    {
        printf("How did you do this ?\n");
        printf("password is : \n");
 
        fd = fopen(".password""r");
        fgets(pass, sizeof(pass), fd);
 
        printf("%s", pass);
        printf("You win !\n");
    }
 
    return EXIT_SUCCESS;
}



cs


이 게임은 우리가 흔히 아는 베스킨 라빈스 31게임과 매우 흡사하다.

차이점은 성냥이란 것과 성냥이 10~50중 랜덤하게 나온다는것, 

그리고 우리가 정확하게 0개를 만들어야 이긴다는 점이다.


그런데 베스킨 라빈스 31게임은 남은 개수중 4로 나눠서 나머지 값을 계속해서 부르면 

무조건 이기게 돼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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~> ./fire_me 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+> The rules are very simple:           <+
+> The one that take the last match win <+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There are 15 match(es)
How many matches do you want to take ?(1-3)
3
You've taken 3 match(es)
there are 12 match(es) remaining
The computer has taken 1 match(es)
there are 11 match(es) remaining
How many matches do you want to take ?(1-3)
3
You've taken 3 match(es)
there are 8 match(es) remaining
The computer has taken 1 match(es)
there are 7 match(es) remaining
How many matches do you want to take ?(1-3)
3
You've taken 3 match(es)
there are 4 match(es) remaining
HUMMM
HUMMMMMMMMMMM
Wait, I got this !
The computer has taken 4 match(es)
there are 0 match(es) remaining
You lose !
cs


그런데 컴퓨터가 그걸 놔 둘리 없음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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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if (*nb_matches == 4
    {
        decision = 4;
        *nb_matches = 0;
 
        printf("HUMMM\n");
        sleep(1);
 
        printf("HUMMMMMMMMMMM\n");
        sleep(1);
 
        printf("Wait, I got this !\n");
        sleep(1);
    }
cs


computer_turn() 함수에 이런 구문이 있음.

즉 4가 되면 무조건 유저가 이겨버리니 컴퓨터가 4개를 모두

가져가 버림; 


그런데 우리는 check_decision() 함수 때문에 1 ~ 3까지 밖에 선택을 못함.

여기서는 절대로 게임을 이길 수 없게 만들어 놓았음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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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t check_decision(char decision)  // no cheat :(
{
    return (decision >= 1 && decision <= 3);
}
cs


그러면 우리는 어떻게든 check_decision()함수를 Bypass해서 게임을

이겨야 함.


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이상한 점을 발견할 수 있음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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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signed int decision;
cs


원래 decision변수는 Unsigned Int형임. 즉 0 ~ 2^32까지 포함 할 수 있음.

(signed int형은 -2^31 ~ 2^31, 4byte, 32bit)


그런데 check_decision(char decision)함수를 보면 desicion변수를

char형으로 받아버림. char형은 0 ~ 256까지임 (1byte, 8bit)


코드에서는 fgets()함수로 buffer에 10개의 문자열을 받아서

strtoul(string to unsigned long)함수를 통해 정수형으로 바꿔줌 

(마이너스 값은 입력 불가)


우리는 10e9 - 1 (9999999999) 만큼 값을 입력할 수 있음.


그렇다면 우리는 char형으로 인식했을 때 1~3이여야 하며

unsigned int형으로 인식했을 때 무조건 50보다 큰 값을 입력해야 함.


2진수로 바꿔보면 매우 쉽게 풀 수 있음.


 0000 0000 0000 0000 0000 0001 0000 0001

4         3         2         1         (byte)


이 값을 10진수로 바꾸면 257임 char의 최대 값보다 1높은 값인데, 

왜 이값을 char형으로 바꿧을 때 1로 인식하는지 알아야 함.


Char형은 1바이트까지 담아둘 수 있는 변수임. 즉 저기서 1바이트는
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0000 0001


0000 0001 이며 0000 0001까지 밖에 인식을 못하기 때문에 char형으로 

보았을 때 1로 인식해 버리는 것. 


1은 check_decision() 함수 조건에 만족하는 값이기 때문에

Are You trying to cheat? 문자열이 뜨지 않을 것이고

우리는 게임에서 승리하여 Flag를 획득 할 수 있음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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+> The rules are very simple:           <+
+> The one that take the last match win <+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There are 38 match(es)
How many matches do you want to take ?(1-3)
257
You've taken 257 match(es)
there are -219 match(es) remaining
How did you do this ?
password is : Integer Overflow :)
You win !
cs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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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teger Overflow :)
cs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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